본문 바로가기
시험,자격증정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양성기관, 취업전망 총정리

by zip중이 2023. 1. 29.

안녕하세요. 요즘 귀농귀촌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퇴직 후가 막막해 농업일을 알아보지만 도시의 인프라는 포기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도시농업에 주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취득도 간편하고 취업전망도 좋은 오늘은 도시농업관리사란 무엇인지,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양성기관, 취업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양성기관, 취업전망 총정리

도시농업관리사란

도시농업관리사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란

도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관련 지식을 보급하고 도시농업 시설을 관리하는 전문가입니다. 매년 4월 11일은 국가 도시 농업의 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이란

도시농업관리사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농림부에서 17년 지정하였으며 전세계 최초의 도시 농업을 전문으로 하는 국가인증 자격증입니다. 국가인증 자격증임에도 별도의 시험 응시없이 국가기술자격증 소지자가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많은 분들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도시농업관리사 되는법

도시농업관리사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 되는법

1)도시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유기농업기능사, 농화학기능사, 시설원예기능사, 원예기능사, 종자기능사, 화훼장식기능사, 식물보호기능사, 조경기능사, 자연생태복원기능사 9개 중 기능사 이상 자격을 취득하고

2)지정된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80시간 이상의 전문과정을 이수하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도시농업관리사 응시조건

도시농업관리사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 응시조건

도시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중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도시농업관리사 양성기관

많은 지역의 시군 지방자치단체와 대학교에서 도시농업관리사 양성과정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80시간 이상의 교육은 도시농업관리사 양성을 위한 전문과정 시간 이수 뿐만 아니라 귀농귀촌교육 시간으로 동시에 인정 가능한 곳이 많으니 귀농귀촌교육 시간을 이수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 취업 전망

도시농업관리사도시농업관리사
도시농업관리사 취업전망

도시농업 관리사 자격부여 후 전국 주말농장, 도시농업공원, 학교 텃밭 등의 관리인력 혹은 농업 분야 강사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또한 도시농업지원센터 등의 교수 요원으로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도시농업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인원 40명당 도시농업관리사 1명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와중에 이러한 의무배치사항으로 취업 전망이 높을 것을 예측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