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by zip중이 2023. 3. 15.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후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에 나온 종교단체 '아가동산'에서 '나는 신이다' 방송에 대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법원은 오는 24일에 심문을 진행한 뒤 방송금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나는 신이다'는 mbc에서 제작해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는 다큐멘터리로 스스로 '신'이라고 칭하는 사이비종교 교주 4명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기동산의 김기순(5~6회)을 비롯해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 정명석(1~3회), '오대양' 박순자(4회), '만민중앙교회' 이재록(7~8회)입니다. 이 다큐는 공개 후 3일만에 국내 넷플릭스 1위에 올랐고, 이원석 검찰총장이 6일 대전지검에 '정명석 사건 공판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하는 등 사회적인 반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13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이날 아가동산 교주 김기순(83) 측은 서울중앙지법에 넷플릭스서비스코리아와 MBC, 조성현 PD 등 제작진을 상대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총 8부작 중 아가동산을 다룬 '5~6회 송출을 금지해 달라'고 청했는데요. 이와 함께 간접강제를 신청, 방송을 이어갈 경우 '매일 1000만원씩 보상금을 지급한다'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아가동산과 교주 김기순 씨는 "'나는 신이다' 5,6회 내용이 일부 탈퇴자의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만 담고 있다"면서, "방송을 금지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습니다.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아가동산은 과거 2001년 SBS TV 시사교양물 '그것이 알고싶다'에도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서울지법 남부지원(현 남부지법)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 방송은 전파를 타지 못했습니다. '나는 신이다'를 연출한 조성현 PD는 "'그것이 알고싶다'가 방송됐더라면, 피해자 상당수가 지금과 같은 비참한 상태에 빠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고요. "끝까지 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조 PD는 10일 열린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간담회에서 "많은 분들이 5~6회를 봐줬으면 좋겠다"며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이 조만간 다시 들어올 것 같다. 정확한 움직임이 있다"고 귀띔했습니다. "가스라이팅과 사이비 종교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보지 않을 자유가 있지만, 보겠다는 마음이 있다면 4회까지 봐 달라. 더 견디고 5~6회까지 봐줬으면 좋겠다"고 이야기 한적 있습니다. 조PD의 말처럼 아가동산에서는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는데요.

방송에 나왔던 다른 종교단체인 JMS 또한 과거 '나는 신이다' 공개 전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아가동산은 1982년 김기순이 창시한 협업마을형 종교단체입니다. 신도들의 사유 재산을 교단 공동재산으로 귀속하는 곳입니다. 김기순은 1996년 12월 신도 살인 암매장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조세 포탈과 횡령, 폭행 등 6가지 혐의가 인정 돼 징역 4년, 벌금 56억원을 선고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과 함께 보석으로 석방됐습니다.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이다 아기동산 방송금지 가처분신청 이유는?

아이돌 팬들에게는 유명한 앨범 판매업체인 '신나라 레코드' 또한 김기순이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김기순은 1982년 12월 서울 용두동에 레코드 유통업체인 신나라레코드도 세운 것으로 알려져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댓글